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헬리코박터균 감염 원인과 감염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by 건강과 가족 2024. 2. 7.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되는 원인과 감염경로는 어떻게 될까요?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염증을 유발하여 심하면 위암까지 발전하게 만드는 무서운 세균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어디서 감염될 수 있는지 원인과 감염경로를 알아보고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경로 및 감염 원인

헬리코박터균 감염경로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자료를 통해 알려진 사실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감염경로를 유추할 수 있는 근거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 간 감염이 흔하다.

2. 감염된 부모에 의해 유아기 5세 전후 아이들이 높은 감염률을 보인다.

3. 음식을 함께 나눠 먹는 문화를 가진 나라에서 감염률이 높다.

4. 술잔을 돌리는 문화를 가진 유럽이나 북미 나라에서 감염률이 높다.

5. 20대, 30대보다 60대 이상 고령자의 감염률이 높다.

6.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처럼 사회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나라에서 감염률이 높다.

7. 헬리코박터균은 위장뿐만 아니라 구강 내에도 존재한다.

 

위와 같은 자료를 통해 감염경로를 유추하면 개인위생 불량, 사회 위생 불량, 구강을 통한 전파, 병원 감염 등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원인 및 감염경로

 

 

헬리코박터 감염경로, 추정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족 간 감염

우리나라처럼 찌개를 같은 냄비에서 먹으면, 감염자에게서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귀여운 아기에게 뽀뽀하면서 옮길 수 있고, 배우자와 키스를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함께 먹는 식습관을 피하고 구강 관리를 깨끗이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을 제균치료를 통해 제거한 사람도 구강 내에 서식하는 균으로 인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개인위생 불량

헬리코박터균은 분변으로 인해 오염된 물이나 음식에 의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손 씻기를 철저히 하고 개인위생에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또 앞서 이야기했듯이 양치질을 자주 하고 치주 질환이 있다면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치주막에 자리를 잡고 서식하기도 합니다.

 

 

3. 사회 위생 불량

우리나라는 젊은 층보다 고령층에서 감염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가 지금처럼 발전하고 위생 개념이 생기기 이전 태어나고 자란 60대 이상 분들은 헬리코박터균에 노출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위생 개념이 정착하지 않고 사회 시설관리가 미흡한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에서 감염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사회적으로 위생이 불량한 후진국이나 개발도상국 지역을 여행할 때는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러운 공중화장실 사용이나 청결이 유지되지 않은 공용공간 출입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스크 등을 하지 않고 조리하거나 비위생적으로 주방을 관리하는 식당 방문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위생적인 장소는 세균이 많이 번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의료 시설에서의 전파

개인위생을 철저히 했더라도 예기치 않게 병원에서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를 했다가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염된 의료 장비나 치료 과정에서 오염된 소모품을 통해 감염이 일어납니다. 의료 기관에서는 철저한 장비 소독과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헬리코박터균 감염 원인과 감염 경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약하면 대체적으로 헬리코박터균 감염은 구강으로 전파되고 분변으로 인해 오염된 물, 음식에 의해 일어납니다. 또한 비위생적인 공용 공간, 의료 도구의 잘못된 관리에 의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손 씻기, 양치질하기 같은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시설이 위생적으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지역이나 공간 출입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음식을 함께 먹거나 술잔을 돌리는 등의 식습관이나 문화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정보] - 헬리코박터균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헬리코박터균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헬리코박터균 증상은 무증상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헬리코박터균이 소화성궤양(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만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위암 등을 유발하는 발암 인자임에도 불구하고 방치

healfamily.tistory.com

[건강정보] - 헬리코박터균 양성!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받을까? (feat. 검사방법)

 

헬리코박터균 양성! 헬리코박터 제균치료 받을까? (feat. 검사방법)

헬리코박터균 양성 진단을 받았다면 헬리코박터 제균치료를 고려해 보는 것이 좋다. 헬리코박터균은 1급 발암인자로 규정된 세균이다.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결절성 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

healfamily.tistory.com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전 글에서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증상, 제균치료, 검사방법과 같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였습니다.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