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에 물 들어갔을 때 귀에 물빼는 법 5가지

by 건강과 가족 2024. 4. 8.

귀에 물 들어갔을 때 귀에 물 빼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면 외이도염, 중이염 같은 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작은 일이 큰 병으로 번지지 않도록 적절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귀에 물 들어가서 먹먹하고, 답답하다고 절대 후비시면 안됩니다!

 

귀에 물 들어갔을 때 후비지 마세요.

귀에 물이 들어가는 일은 일상생활에서 흔한 일입니다. 목욕이나 샤워 중 샤워기에서 분사된 물이 귀에 잘못 들어가기도 하고, 아기 목욕을 시키다가 아기 귀에 물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는 사고는 어른들보다 아기에게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어른들은 스스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지만 아기들은 말을 할 수 없으므로 자칫 중이염으로 발전하여 고열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한해 160만 명 이상이 외이염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물놀이를 자주 하는 여름철 (7, 8월)은 외이염 환자가 급증합니다. 무더위를 피해 해수욕장, 수영장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에는 귀 관련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 3명 중 1명이 외이염 환자라고 합니다. 즉, 귀에 물이 들어가서 염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귀에 물빼는 법

 

귀에 물이 들어가면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먹먹합니다. 답답해서 참기 어렵습니다. 빠르게 물을 빼내려고 손가락을 넣어 귀를 파거나 면봉을 넣어 후빕니다. 이런 행동은 귀에 상처를 유발하고 세균 감염을 일으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다면 일단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 들어간 물은 활동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흘러나옵니다. 평상시와 다름없이 걷거나, 음식을 먹다 보면 자연스럽게 빠집니다. 또 자연스럽게 마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민한 분들은 지속되는 먹먹함을 좀처럼 참기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 방법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귀에 물 빼는 법

몇 시간이 지나도록 귀에 들어간 물이 빠질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귀에 물 빼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 발로 깽깽이 뛰기

물 들어간 귀를 바닥을 향하도록 고개를 기울이고 한 발로 뜁니다. 머리가 살짝 흔들리도록 콩콩 뛰면 중력의 영향으로 물이 아래 방향으로 흘러나옵니다.

 

2. 귀를 아래로 하고 눕기

물 들어간 귀를 바닥으로 하고 눕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답하다고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지 마시고 여유를 갖고 옆으로 누워 한숨 주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귓속에서 나온 물이 베개에 살짝 묻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귀를 손바닥으로 막았다 떼기

물 들어간 귀를 손바닥 전체로 막았다 떼었다 반복합니다. 귓속의 압력을 변화시켜 물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귓속 물이 톡 터지면서 흘러나오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귀를 아래 방향으로 두고 막았다 떼었다 하길 바랍니다.

 

4. 꼭꼭 씹기

저작 활동(음식을 씹는 행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물이 빠져나옵니다. 저작활동을 하면 턱뼈와 귀가 움직이면서 물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와 비슷한 원리로 하품을 하듯 입을 벌리는 것도 귓속 물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껌을 입에 넣고 꼭꼭 씹어보세요.

 

귀를 살짝 당겨서 귀를 움직여 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귓불을 살짝 당기고 좌우로 살짝 흔들어 보세요.

 

5. 드라이기로 말리기

위 방법을 사용해도 귀에 있는 물이 나오지 않고 여전히 먹먹하다면 드라이기 바람으로 물을 말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드라이기 바람 온도를 낮게 설정하고 귀에 바람을 불어넣습니다. 주의할 점은 드라이기를 귀에 너무 가깝게 두지 마시고 한 뼘 이상 거리를 두고 바람을 불어넣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았더라도 귀 주변에 물기가 있다면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세면이나 목욕 후 귀를 말리지 않고 이어폰을 끼는 행동은 귀에 염증을 유발하는 요인이 되므로 귀 주변은 물기가 없도록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귀에 물 들어갔을 때 귀에 물 빼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오랜 시간 방치하면 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염증은 가려움증, 발진, 통증, 청력 저하와 같은 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관리가 중요합니다. 앞서 설명한 물 빼는 법으로도 여전히 귀가 먹먹하고 물이 빠지지 않는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